Image 860
워드프레스 글목록을 수정된 날짜 순으로 정렬하는 방법
2016-03-03
Image 1029
워드프레스 BeTheme 테마 사용 후기
2016-03-23

워드프레스 블로그 VS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 비교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최근에 다양한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 많이 늘었습니다. 저 역시 4년전에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으로, 현재는 총 5개 정도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때 어떤 블로그 플랫폼을 선택해야될까? 에 대하여 고민을 했었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주로 단점을 위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를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최근에 가장 큰 관심을 받고있는 CMS 플랫폼입니다. 처음에 블로그를 대상으로 제작되었던 이 프로그램은 점차 발전을 거듭해 쇼핑몰, 커뮤니티,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종류의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높은 자유도와 비교적 편리한 사용방법. 검색엔진최적화(SEO)에 친화적인 구성에 미려한 디자인까지.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려하는 분을 끌어드릴만한 매력적인 요소를 많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에 관해서는 워드프레스 장점 소개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단점

  • 개인이 서버 호스팅 및 도메인 비용을 지불해야 됩니다.
  •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 익숙해지기까지의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 테마, 플러인을 구입하는데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 익스플로러 8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매우 장점이 많은 세계 1위의 블로거 플랫폼입니다. 그러나 국내 환경에서는 아직까지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눈에 뜁니다. 위에 설명한 단점 가운에 가장 큰 문제는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입니다.

워드프레스는 비록 블로깅 툴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인터넷 사업의 최강 독점기업인 네이버에서는 워드프레스를 블로그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웹문서로 취급해서 노출이 됩니다.

웹문서에 노출이 되면 괜찮은거 아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을것 같아서 조금 자세하게 설명해보자면, 여러분이 네이버에 어떤 검색어를 입력해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무었을 검색했냐에 따라 검색 결과는 틀리게 나오지만, 대부분 ‘블로그 (네이버 및 티스토리 등)’  > 카페 (네이버 카페) 순으로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웹문서는 제~~일 아래에 나타나죠.

즉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네이버나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것보다 높은 방문자수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통계적으로 봤을때 50%의 사람들은 검색 결과가 나타났을때 1 ~ 3번째 안에 있는 글을 클릭합니다.

그런데 가장 아래쪽의 웹문서란에 노출된 워드프레스 글을 방문할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다른 모든 단점보다 방문자가 적다는게 가장 큰 단점입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는 국내 사용자들에게 가장 익숙한. 또한 많이 사용하는 블로그 툴입니다. 네이버와 다음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별도의 비용이 필요없으며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워드프레스 블로그 워드프레스 네이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은 단 하나밖에 없습니다. 바로 ‘네이버’라는 거지요.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네이버는 국내 검색엔진 시장에서 80%가 넘는 점유율을 자랑하는 독점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면 네이버에서의 검색 노출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블로그에 아무리 좋은 글을 작성하더라도, 사람들 눈에 띄지 않으면 무용지물인 것 처럼요.  그런 점에서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 노출에 에서의 검색 노출에 우선 순위를 가지고 있기 떄문에 비교적 유리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단점

  • 매우 매우 제한적인 디자인.
  • 방문자가 많아도 소득을 얻기 힘든 광고 정책
  • 네이버 측에서의 일방적인 규제
  • 문제 발생 시 고객센터 등 문의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음

개인적인 생각으로 네이버는 큰 울타리를 만들어 둔 후 그 울타리 안에서만 뛰어놀도록 하는 정책을 사용하는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면 오로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만 이용해야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를 게시하고 싶으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광고 플랫폼만 사용해야됩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비교해 수익이 매우 저조하지요.  거기에다가 오로지 글 하단과 사이드바에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또다른 네이버 블로그의 큰 단점은 네이버에서 일방적으로 가해지는 규제입니다. 갑자기 방문자수가 확 줄거나 자신이 작성한 글들이 검색결과에서 제일 뒤로 전부 밀려나거나 아에 없어지는 등이요. 문제는 이런 제제가 가해져도 해결할 방법이 없습니다. (이렇게 되는걸 저품질 블로그라고 부릅니다.)

규정을 위반했다면 어떤 규정을 위반했는지, 되돌리려면 어떻게 해야되는지, 언제 풀리는지 고객센터에 물어보고 싶어도 네이버는 그 고객센터 자체를 없애버렸습니다. ARS또한 없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워드프레스 블로그 워드프레스 네이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러그는 네이버와 다르게 상대적으로 개방적인 정책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장점은 ‘구글 애드센스’를 삽입함으로써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건데요, 네이버에서도 검색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블로그가 어느정도 활성화된다면 꾸준한 수익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수 많은 개인 개발자들이 만들어둔 테마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고객센터 역시 매우 충실합니다. 티스토리의 단점은 역시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이 가능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에 비교해서 상위노출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의 비교를 마치며

지금까지 워드프레스와 네이버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의 단점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세 블로그 플랫폼 모두 장점과 단점이 매우 뚜렷합니다. 어떤 목적으로 블로그 플랫폼을 운영할까? 를 우선 정하시고 위의 단점을 비교해서 선택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댓글 남기기